파이썬 SyntaxError: (unicode error) 'unicodescape' 오류 해결방법
파이썬 SyntaxError: (unicode error) 'unicodescape' 오류 해결방법
파이썬 코드를 작성하다보면 가끔 'unicodescape' 오류가 발생할 때가 있다. 이번 글에서는 이 오류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처음에 알아야 할 것은 이 오류가 문자열에서 발생하는 것이라는 것이다. 파이썬에서 문자열을 작성할 때에는 ASCII 문자 이외의 문자를 작성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문자들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백슬래시()를 이용해야 한다. 하지만, 백슬래시를 이용해서 표현할 수 없는 문자들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한글이나 이모지 같은 문자들은 백슬래시를 이용해 ASCII 문자 이외의 문자로 표현할 수 없다. 그래서, 이러한 문자들을 표현할 때에는 유니코드를 이용해야 한다. 유니코드를 이용하면 백슬래시를 통해 이모지나 한글을 표현할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이것이 파이썬에서 문자열을 작성할 때 유용한 점 중 하나이다.
하지만, 이러한 유니코드 문자열을 사용할 때 'unicodescape'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이 오류는 일반적으로 유니코드 문자열을 작성할 때 백슬래시를 이용해서 작성하지 않아서 발생한다. 따라서, 이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유니코드 문자열을 작성할 때에는 반드시 백슬래시를 이용해서 작성해야 한다.
이제 실제로 코드에서 어떻게 이 오류를 해결할 수 있는지 살펴보자. 가장 간단한 해결 방법은 유니코드 문자열을 표현할 때에는 백슬래시 대신에 'u' 접두어를 이용하는 것이다. u 접두어를 사용하면 유니코드 문자열을 쉽게 작성할 수 있다.
하지만, u 접두어를 사용하는 것이 불편하다면 파이썬 3에서는 'raw string'을 이용해서 문자열을 작성할 수 있다. raw string은 문자열 앞에 'r' 접두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raw string을 사용하면 백슬래시를 이용해서 유니코드 문자열을 작성해도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파이썬 2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이 오류가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다. 파이썬 2에서는 유니코드 문자열을 작성할 때에 백슬래시를 이용해서 작성해도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다. 따라서, 파이썬 2를 사용하고 있다면 별다른 조치 없이 코드를 작성해도 된다.
이상으로 'unicodescape' 오류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알아보았다. 유니코드 문자열을 작성할 때 주의해서 작성하면 이러한 오류를 방지할 수 있다.